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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연성
가로날도끼
파주 주월리.가월리 유적에서는 발굴이 실시되었다. 특히
이러한 개념 중에서 일반적으로 역사라고 할 경우
철학자 G.F.W. 헤겔의 구상도 랑케와 유사한데
그토록 많은 작업과 탐구를 촉발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모든 역사는 또한 기억이다.
역사연구의 목적은 말할 것도 없이 과거의 진실을 규명하는 데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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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력과 생산관계의 ‘갈등’ 또는 ‘모순’
그러나 석장리의 이른바 전기 및 중기 구석기시대 문화층에서 수습된 석기의 진위여부에 대해서는 많은 이들이 비판적 생각을 하고 있으며
군신관계는 서양의 경우처럼 쌍무계약적인 것이 아니라 일방적인 충성을 강요하는 것이었으며
순수하게 문학적인 역사에 대한 생성(l’elaboration)을 피하기 위하여 지난 세기말의 역사가들은 역사학을 “실증주의”모델 위에서 생각한다. 실증주의 모델이란 모든 해석을 배제한 연대기적 정확성에서 사실들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건들만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지상에 있는 모든 민족·국가·사회·문화를 망라한 인류 전체의 역사.
이 마르크시즘의 법칙관은
우리는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지침이 될 작업가설이나 ‘질문표’를 마련해야 한다. 그때 사관은 그러한 지침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말하자면 ‘공식’의 구실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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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것들에는 나름의 경이로움과 심지어 어둠과 침묵이 있고 내가 어떤 상태에 있더라도 나는 그속에서 만족하는 법을 배운다-헬렌켈러
서양에서와는 달리 사회 전체가 그렇게 되지 못했던 까닭을 밝히고 특성을 드러내려 해야 보람 있는 연구가 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러한 단계적 발전을 ‘세계사적 법칙’으로 받아들이고
역사의 구제사적(救濟史的) 의미
역사 연구법은 일반적으로 사료학(史料學)과 사료비판(史料批判)으로 나누어 설명된다. 사료학은 사료의 수집법과 정리 분류법을 내용으로 한다. 사료비판은 외적 비판과 내적 비판으로 나누어지며 외적 비판이란 사료 그 자체에 관해
왕조를 지키기 위한 군사적 관방
한 사람만이 자유인 상태에서 소수나마 여러 사람이 자유인 상태로 진보하였다는 헤겔의 견해를 따른 것으로 보인다.
즉 역사가가 구성을 시도하는 인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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